글쓰기

[책리뷰]에너지버스 - 월요일이 지옥인 사람들을 위한

계단한칸 2021. 2. 14. 22:43

책명 : 에너지버스

지은이 : 존 고든

출판사 : 쌤파커스

감명도 : ★★★

감상평 : 리디북스에서 셀렉트 도서 중 하나였는데 평이 다들 기운이 난다. 기분이 좋다. 이런 평이어서 한번 봤더니 길이도 짧고 술술 읽힐거같아서 읽었는데 짧은 기간동안 읽기를 끝냈다. 내용은 조지라는 회사생활, 가정생활이 모두 파국을 향해가고 있는 한 남자가 조이(joy)라는 버스운전사가 운행하는 버스를 타면서 벌어지는 일을 이야기하고 있다. 조이는 조지를 위로하면서 긍정의 에너지를 가져야 한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마냥 정신승리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방법들이 있어 우울하고 삶에 지친 사람들은 한번쯤 읽어보고 태도를 바꾸어볼만 한 것 같다. 나 역시도 아차 싶은 생각이 들어 마인드를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모든 일이 책에서 처럼 쉽게 풀리진 않겠지만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것은 꽤 중요한 부분이다.

 


감명깊었던 부분

1. 사람들이 가장 많이 죽는 시간대 -월요일 아침 9시

"월요일 아침 9시. 누구나 활기차게 한 주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에요. 그런데, 일터에 나가느니 차라리 죽는 쪽을 택하다니요. 이 통계가 우습게 들릴지 모르지만 굉장히 슬픈 일이에요. 사람들은 죽고 싶을 만큼 그토록 자신을 힘들게 하는 무언가로부터 벗어날 선택권이 자기한테 없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무언가를 해보기도 전에 포기해버린답니다. 하지만 나는 이 자리에서 분명히 말할게요.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선태할 수 있어요. 안그런가요?"

2. "집중이 중요해요, 조지. '집중'이 업이는 건물이 지어질 수도, 그림이 그려질 수도 없어요. 에너지가 사방으로 흩어지고 말죠. 당신이 원하는 비전을알았으니 이제 그 비전을 현실로 바꿔야죠? 그 출발점은 바로 '생각'이에요."

"생각? 단지 생각만으로 어떻게 제 직장생활과 결혼생활을 바꾼다는 겁니까?"조지는 조이의 발상에 회의적이었다.

"생각이 가진 에너지 덕분이죠." 조이의 목소리는 확신에 차 있었다. "당신이 적은 비전을 매일 10분씩 집중해서 바라보면서, 거기에 적힌 내용을 이뤄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그러면 '에너지의 법칙'이 작용하기 시작할 거에요."

3. "생각에는 에너지가 있어요. 그러니 당신이 ' 원하지 않는것'이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거기에 집중하란 얘기에요. 늘 불평불만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 있죠? 원하지 않는 것, 싫어하는 것, 할 수 없는 일에만 지중하기 때문에, 정말로 그렇게 되는 거랍니다."

4. "그래요, 조지 당신말대로 내가 당신 주위의 모든 상황을 다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해요. '그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는 사실 말이에요. 지금까지의 생각과 태도를 버리지 않고 고수하면, 앞으로 당신이 얻을 결과도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거예요. 이제 특별한 공식하나를 소개하죠. 대니, 부탁해요."

 대니가 가방에서 보드지로 된 종이 한장을 꺼내 보여주었다. 거기엔 이렇게 씌어 있었다.

E+P=O

"E는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event)이에요." 대니가 설명했다. "P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perception), O는 결과(outcome)를 뜻합니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우리가 통제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는 우리가 결정할 수 있어요. 그러니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는 결국 우리의 태도뿐이라는 것이죠."

 조이가 다시 말을 받았다. 

"P는 또 다른 말로 하면 '긍정 에너지'라고도 할 수 있어요.

 대니가 설명했던 대로 '우리의 삶'이라는 공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 에너지'예요. 우리에게는 각자 살고 싶은 삶, 비전이 있어요. 하지만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 비전을 위해 박수 쳐주는 것만은 아니죠. 인생이라는 기나긴 여행길 앞에는 언제나 그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나 여행을 고달프게하는 비포장도로나 웅덩이들이 수시로 등장해요. 펑크 난 타이어처럼 예상치 못한 일들도 불쑥불쑥 터지죠. 낙담하거나 좌절하는 일도 없이, 항상 룰루랄라 코노래만 부르며 사는 사람이 세상에 어디있겠어요? 하지만 핵심은, 그 사건들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예요. 그런 장애물을 만났을 때 그것 때문에 여행을 망치지 않기 위해 어떤 '조치'를 하느냐 하는 것이죠. 처음 만났을 때 말했죠? 현명하게 선택해야 한다고. '긍정 에너지'를 선택하는 사람은 결과도 긍정적인 쪽으로 바꾸어놓을 수 있어요...."

5. "쓰레기통은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거예요. 저기다 던져버리세요, 전부 다, '왜 구질구질하게 비가 오는거야.' 햐는 생각이 들면, 그 생각을 마음 속 쓰레기통에 버리고 '비가 오면 좋은 점들'을 생각해보고 감사하세요. 길이 꽉 막혀서 차가 도로 한가운데 갇혔다면, 그래도 사지가 멀쩡해서 운전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세요. 일이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다고 불평만 할 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6. 한 제자가 붓다에게 물었습니다.

"제 안에는 마치 두 마리 개가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마리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사랑스러우며 온순한 놈이고, 다른 한 마리는 아주 사납고 성질이 나쁘며 매사에 부정적인 놈입니다. 이 두마리가 항상 제안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어떤 녀석이 이기게  될까요?"

붓다는 생각에 잠긴 듯 잠시 침묵을 지켰습니다. 그러고는 아주 짧은 한마디를 건넸습니다.

"네가 먹이를 주는 놈이다."

7. 사람들이 왜 골프에 빠지는지 아십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프를 치고 난 후, 형편없었거나 실수를 했던 샷은 잊어버립니다. 대신 그날 멋지게 날렸던 한 방만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그 기억, 그 순간의 짜릿하고 강렬한 느낌 덕분에 또다시 골프장을 찾게되고 서서히 골프에 중독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비록 다른 사람들은 그날 일어났떤 안 좋은 일이나 잘못한것들을 곱씹으며 잠자리에 든다 해도, 당신은 전혀 다른걸 기억하며 잠을 청하십시오. 그날 있었던 가장 즐거운 일, 유쾌한 전화통화, 회의에서 멋지게 발표했던 순간, 고객의 사인을 받아 낼때의 그 쾌감, 가슴을 촉촉이 적셔주었던 한마디의 대화... 그 멋진 성공의 기억이 내일도 더 멋진 성공이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심어줍니다. 그리고... 그렇게 우리는 인생에 중독됩니다.

8. "...하지만 유치하면 어때요? 이렇게 다들 생기가 넘치고 표정이 살아 있는데. '오늘은 또 어떤 흥미로운 일이 생길까?' 하는 호기심으로 가득한 얼굴이죠? '오늘은 또 직장에서 무슨 문제가 터질까?', '오늘도 끔찍하겠지.'하는 표정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과 확연히 다르잖아요?..."

9. 승객을 사랑하는 방법 5가지

첫째, 시간을 내어라.

둘째, 귀를 기울이라.

셋째, 인정해주라.

넷째, 섬겨라.

다섯째, 장점을 이끌어내라.

10. 행복한 인생을 위한 10가지 룰

첫째,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둘째,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셋째, 당신의 버스를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넷째,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그리고 당신의 비전에 동참시켜라. 

다섯째,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여섯째,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 뱀파이어 탑승 금지'표지판을 붙여라.

일곱째,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여덟째,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아홉째,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열째,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